• 054-272-2277

    uroandme@gmail.com
  • 포항시 남구 시청로7

    좋은 의사들 5층

두드러기

 

 

두드러기 정의

두드러기는 벌레에 물렸을 때 부풀어 오르는 것과 같은 팽진과 그 주위를 둘러싸는 발적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개개의 병변은 24시간 이상 지속되지 않습니다. 피부가 몹시 가려우며 경계가 명확하게 홍색 또는 흰색으로 부어오릅니다.

 

 

두드러기 원인

곤충자상, 음식물 알레르기, 약물, 감염, 기계적, 물리적 자극 등의 여러 가지 원인과 기전에 의해 비만세포 및 호염기구에서 여러 가지 화학 매개체들이 유리되고, 이 매개체들이 피부의 미세혈관에 작용하여 미세혈관을 확장하고 투과성을 증가시켜 혈관으로부터 단백질이 풍부한 삼출액이 진피조직으로 새어 나와 발생하는 것입니다.

 

 

두드러기 증상

   급성 두드러기

– 1주일 정도 지나면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식이 원인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체내에서 분해되거나 체외로 배설됩니다.

   만성 두드러기

– 6주 이상 오랜 기간 유지되는 것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수년 간 지속적으로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만성 두드러기 환자의 70%에서 원인을 알 수 없으며, 감염, 대사 및 내분비계 이상, 악성 종양, 정신적 요인들의 관련성이 알려져 있고, 30%에서 자가면역기전에 의한 보고들이 있습니다.

   일광 두드러기

햇볕 때문에 생기는 두드러기를 일광 두드러기(Solar Urticaria)라고 하는데 햇볕을 쪼이고 수 분 내에 두드러기가 나타나서 한두 시간 만에 들어갑니다.

 

 

두드러기 치료

두드러기의 원인을 발견하기가 어려우므로 가려움증을 덜어 주기 위하여 항히스타민제를 주로 씁니다.
급성 두드러기가 전신에 심하게 발생하고 항히스타민제로 잘 호전되지 않거나, 후두부 부종으로 호흡곤란 시에는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에피네프린(epinephrine)을 피하주사하기도 합니다.